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•„κΈ° ν† λΌλž‘ μˆ²μ†μ„ λ›°λ…ΈλŠ” 토끼(μœ‘μ•„, 놀이, ꡐ윑)/아기토끼 κ΅μœ‘μ— 진심인 토끼

μœ μ•„κ°€ 책을 μ‹«μ–΄ν•  λ•Œ λΆ€λͺ¨κ°€ ν•˜λ©΄ μ•ˆ λ˜λŠ” 말

by Happynana🩷 2025. 5. 2.

β€œμ™œ μ±… μ•ˆ 읽어?” 이 말이 μœ„ν—˜ν•œ 이유

아이가 책을 μ•ˆ 읽을 λ•Œ κ°€μž₯ ν”νžˆ ν•˜λŠ” 말 쀑 ν•˜λ‚˜κ°€ β€œμ±… μ’€ 읽어!β€μ˜ˆμš”. ν•˜μ§€λ§Œ 이 말은 μ•„μ΄μ—κ²Œ β€˜μ±…μ€ 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μΌβ€™μ΄λΌλŠ” 인식을 심어쀄 수 μžˆμ–΄μš”. 즐거움이 μ•„λ‹Œ μ˜λ¬΄κ°€ 되면, 책은 더 λ©€μ–΄μ§€κ²Œ λ©λ‹ˆλ‹€. 특히 μœ μ•„κΈ°μ—” 책에 λŒ€ν•œ 긍정적인 감정이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

λΉ„κ΅λŠ” λ…μ˜ 씨앗

β€œλˆ„κ΅¬λŠ” 책을 κ·Έλ ‡κ²Œ 잘 μ½λŠ”λ‹€λ”λΌβ€λŠ” μ‹μ˜ 말은 μ•„μ΄μ˜ μžμ‘΄κ°μ„ ν•΄μΉ  수 μžˆμ–΄μš”. μ±… μ½κΈ°λŠ” μ„±ν–₯κ³Ό 속도가 λͺ¨λ‘ λ‹€λ₯Έλ°, λΉ„κ΅λ‹Ήν•˜λ©΄ 였히렀 β€˜λ‚˜λŠ” λͺ»ν•˜λŠ” μ•„μ΄β€™λ‘œ μΈμ‹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 λ…μ„œλŠ” 성취보닀 과정이 μ€‘μš”ν•œ ν™œλ™μ΄μ—μš”.

책을 κ°•μš”ν• μˆ˜λ‘ λ©€μ–΄μ§€λŠ” 아이

아이가 책을 μ‹«μ–΄ν•˜λŠ” μ΄μœ μ—” μ—¬λŸ¬ κ°€μ§€κ°€ μžˆμ–΄μš”. 글이 λ§Žμ•„ λΆ€λ‹΄μŠ€λŸ¬μšΈ μˆ˜λ„ 있고, λ‚΄μš©μ΄ μž¬λ―Έμ—†μ—ˆμ„ μˆ˜λ„ μžˆμ–΄μš”. 그런데 μ±… μžμ²΄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λΆ€λͺ¨μ˜ λ°˜μ‘ λ•Œλ¬Έμ— 책에 λŒ€ν•œ 거뢀감이 μƒκΈ°λŠ” κ²½μš°λ„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κ°•μš”λ³΄λ‹¨ 관찰이 λ¨Όμ €μ˜ˆμš”.

μœ λ„λ³΄λ‹€ λΆ„μœ„κΈ° μ‘°μ„±

책을 μ–΅μ§€λ‘œ μ½νžˆλŠ” λŒ€μ‹ ,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책에 관심을 κ°€μ§ˆ 수 μžˆλŠ” λΆ„μœ„κΈ°λ₯Ό λ§Œλ“€μ–΄ μ£Όμ„Έμš”. μ—„λ§ˆ μ•„λΉ κ°€ νŽΈν•˜κ²Œ 책을 μ½λŠ” λͺ¨μŠ΅, κ±°μ‹€ ν•œμΌ μ— μ—΄λ¦° μ±…μž₯이 μžˆλŠ” ν™˜κ²½, 아이가 직접 책을 κ³ λ₯Ό 수 μžˆλŠ” 자유 등이 μ±…κ³Ό κ°€κΉŒμ›Œμ§€λŠ” 첫걸음이 λΌμš”.

감정 곡감으둜 μ±… κ±°λΆ€λ₯Ό μ΄ν•΄ν•˜μž

β€œμ±… μ‹«κ΅¬λ‚˜, μž¬λ―Έμ—†μ—ˆκ΅¬λ‚˜β€λΌλŠ” 말 ν•œλ§ˆλ””λ‘œλ„ μ•„μ΄λŠ” 쑴쀑받고 μžˆλ‹€λŠ” λŠλ‚Œμ„ λ°›μ•„μš”. 감정을 μΈμ •λ°›μœΌλ©΄ μ•„μ΄λŠ” λ°©μ–΄λ₯Ό ν’€κ³ , λ‹€μ‹œ 마음이 열릴 수 μžˆμ–΄μš”. μœ μ•„κΈ°μ—” β€˜μ±…β€™λ³΄λ‹€ β€˜μ—„λ§ˆμ˜ νƒœλ„β€™κ°€ μ•„μ΄μ˜ λ…μ„œ νƒœλ„λ₯Ό μ’Œμš°ν•΄μš”.

μ±…κ³Ό μΉœν•΄μ§€κ³  μ‹Άλ‹€λ©΄, 말보닀 νƒœλ„

κ²°κ΅­ μ•„μ΄μ—κ²Œ 책을 μ’‹μ•„ν•˜κ²Œ ν•˜κ³  μ‹Άλ‹€λ©΄, β€œμ½μ–΄!β€λΌλŠ” 말보닀 β€œμ±…μ€ μž¬λ―Έμžˆμ–΄β€λΌλŠ” λΆ„μœ„κΈ°λ₯Ό μ „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 책을 μ–΅μ§€λ‘œ μ½νžˆκΈ°λ³΄λ‹€, 책을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΄ λ˜μ–΄μ£Όμ„Έμš”. μ•„μ΄λŠ” κ·Έκ±Έ κ·ΈλŒ€λ‘œ 따라 λ°°μš°λ‹ˆκΉŒμš”.